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릅 효능, 채취시기, 부작용 알아보기

by 도라무통 2023. 4. 24.
반응형

 

 

 

지금 4~5월이 제철인 두릅은 쌀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먹기고 합니다. 맛도 있지만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도 좋습니다. 앞으로 우리 몸에 좋은 두릅의 효능, 체취시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릅효능두릅효능두릅효능

 

 

 

 

 

 

 

 

 

계절이 4월이라 곧 두릅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두릅은 봄나물로 4월에만 맛볼 수 있는 귀한 산나물입니다. 4월에 올라오는 새순을 따서 먹습니다.  향이 좋고, 잎은 허브로 먹고, 뿌리는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두릅은 무공해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과거에는 산에서만 자랐고 지금은 나무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농부들의 수입을 위해 큰 단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농부들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나무의 크기는 약 3~5미터이고, 나무 전체는 크고 굵은 가시가 촘촘히 달려 냄새를 맡다가 다칠 수 있습니다.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두릅의 효능

두릅은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사포닌,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부노화 방지 및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릅의 성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E도 함유되어 있어 남녀 모두에게 좋습니다. 비타민E는 매끄럽고 깨끗한 피부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사포닌, 비타민 C, 미네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원기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포닌과 칼슘은 우리 몸의 신경계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불안을 덜어줍니다. 또한 두릅 효과는 소화를 도와줍니다. 봄에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천연 소화제입니다. 예로부터 민간과 한의학에서는 나무의 껍질을 벗기고 말렸습니다. 치료에 사용되었으며, 잎과 잎뿌리는 우리 몸의 소화기 계통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 줍니다. 

두릅의 독특한 향은 기름 냄새입니다 식욕이 없을 때 봄에 먹으면 식욕이 생깁니다. 위 운동을 돕고 소화와 흡수를 도와줍니다. 두릅은 위궤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가 있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두릅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두릅을 먹으면 중풍으로 목소리가 떨리고, 입과 눈이 삐뚤어지고, 팔다리를 사용하기가 힘들고. 힘줄과 뼈의 저림, 통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은 정신을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바람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릅의 사포니 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을 낮추고 또한 우리몸의 나쁜 성분을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C

 

 

 

 

 

 

채취시기

남부지방은 4월을 시작으로 채취합니다.

지형과 환경에 따라 두릅의 채취시기도 달라집니다. 4월에 아직 올라오지 않은 두릅나무들도 있습니다.

남부지방의 두릅 냄새는 4월 초순부터 중순까지입니다. 최적의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륙은 가끔 비교적 춥겠습니다. 꽃샘추위 때문에 일주일 정도 늦을 것 같습니다. 채취할 때는 잎이 만개할 때가 좋습니다. 잎이 이미 활짝 피었을 때는 힘들 수 있습니다. 몸에서 냄새가 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나무가 처음으로 모든 냄새를 맡을 때, 그것은 두 번 냄새가 납니다 그러면 안 돼요, 그리고 늦게 올라온 나뭇잎 냄새를 맡으면 나무 전체가 죽을 확률이 높아서 내년에 당신은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고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부터 두릅나물은 봄나물의 왕으로 불려 왔습니다. 황금야채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두릅은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독특한 향과 쓴맛이 있어 입맛을 돋웁니다. 두릅은 또한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질병에 도움을 줍니다.

인삼이나 도라지는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일교차가 큰 봄철 감기를 강화하고 예방합니다.

허리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두릅효능두릅효능두릅효능

 

 

 

 

 

부작용

두릅 속에는 미량의 독성이 있으나 인체에는 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복통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량의 독성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먹으면 독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질적으로 몸이 냉하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은 맞지 않을 수 있어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03.16 - [분류 전체보기] - 영양보조제 모로실 이란 무엇인가?, 복용 시 효능, 안정성 문제

 

영양보조제 모로실 이란 무엇인가?, 복용 시 효능, 안정성 문제

요즘 다이어트 보조제로 인기 있는 모로실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복용 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안정성에는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로실 이란 무엇인가? 모로실은 모로 레드 오렌지에

realnew5.com

 

2023.03.18 - [분류 전체보기] - 건강기능식품 아르기닌은 무엇인가? 복용시 효능, 부작용

 

건강기능식품 아르기닌은 무엇인가? 복용시 효능, 부작용

건강기능식품 L-아르기닌은 무엇인지? 섭취 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은 무엇인가? L-아르기닌은 신체에서 단백질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입니다. 우리의 몸

realnew5.com

 

 

반응형

댓글